설명
오산대학교(이하 ‘본 대학교’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의거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① 본 대학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본 대학교의 소개 및 소식 안내, 본인인증, 증명서발급, 입학관련 정보 등의 각종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포탈시스템 사용자 등록 및 서비스 이용,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본 대학교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번
|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
운영근거 / 처리목적
|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보유 기간
|
해당부서 |
---|---|---|---|---|---|
1
|
학사관리
|
고등교육법 제6조(학교규칙), 제21조(교육과정의 운영), 제22조(수업 등), 제23조(학점의 인정), 제23조의4(휴학), 동법 시행령 제73조(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제2항 교원자격검정령 제20조(교직과정의 설치 등), 제31조(고유식별정보의 처리), 동 시행규칙 제15조(교직이수예정자의 선발) 한국장학재단설립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학자금 지원의 신청), 동법 시행령 제36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외국인 유학생 및 어학연수생 표준 업무처리요령
|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기타((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남녀구분, 입학년도, 학과, 학번, 학년, 학적변동내역, 출신고교 및 대학, 수강내역, 등록내역, 상벌사항, 보호자연락처, 계좌정보, 보훈사항)
|
준영구
|
교무처 |
2
|
졸업생관리
|
교육기본법 제16조(학교 등의 설립자·경영자) 제2항, 고등교육법 제6조(학칙), 제35조(학위의 수여), 동법 시행령 제73조(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이름, 기타(졸업년도, 학위명)
|
준영구
|
교무처 |
3
|
입학관리
|
고등교육법 제33조(입학자격), 제34조(학생의 선발방법), 동법 시행령 제35조(입학전형자료), 제73조((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이름, 집주소, E-Mail, 집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주민번호, 기타(수험번호, 남녀구분, 지원학과, 지원전형, 출신고교, 졸업연도, 성적, 합격여부, 등록여부)
|
5년
|
입학홍보처 |
4
|
일반과정수강
|
정보주체 동의(일반이용자) 개인정보법 제15조 제1항의 제1호
|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 수강신청내역, 주소, 전화, 이메일
|
5년
|
평생교육원 |
5
|
학점은행제관리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 19조의2(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이름, 주민번호, 성별, 증명사진, 현주소, 학력사항, 환불용계좌
|
5년/준영구
|
평생교육원 |
6
|
도서관 이용자 관리
|
정보주체 동의(일반이용자) 대학도서관진흥법 제7조(대학도서관의 업무 등). 동법 시행령 제2조(대학도서관 운영 학칙)
|
이름, 집주소, 직장주소, E-Mail, 집연락처,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 기타(은행명 및 계좌(외부이용자 도서대출 회원탈퇴시))
|
5년
|
도서관 |
7
|
현장실습관리
|
고등교육법(대학생 현장실습 운영 규칙)
|
이름, E-Mail, 핸드폰연락처, 생년월일,학번등
|
5년
|
산학협력처 |
8
|
발전기금 기탁자 관리
|
소득세법시행령 제208조의3(기부금영수증 발급명세의 작성·보관의무)
|
이름, 집주소, 직장주소, E-Mail, 집연락처,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 기타(기부액)
|
준영구
|
기획처 |
9
|
학생취업 현황관리
|
교육기본법 제26조의3, 고등교육법 제11조의3, 통계법에 따른 일반조사 승인번호 제334003호,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6조, 교육통계조사에 관한 훈령
|
이름,연락처,학과,취업일,기업명,건보가입여부,근무지,직종,근무형태,연봉,취업경로,전공일치
|
5년
|
학생취업처 |
10
|
고용노동부 사업운영관리
|
고용보험법 제31조(직업능력개발의 촉진), 동법 시행령 제52조(직업능력개발의 촉진), 제145조의2(고유식별정보의 처리), 국가인적자원 개발컨소시엄 운영규정
|
이름, 직장주소, E-Mail, 직장연락처, 핸드폰연락처, 주민번호
|
5년
|
HRD사업단 |
11
|
학생후생복지 관리 (장애학생관리, 도우미관리)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30조(장애학생지원센터), 제31조(편의제공 등)
|
이름, 기타(<장애학생관리> 학번, 이름, 학과, 학년, 장애등급 등 <장애인도우미관리> 학번, 이름, 학과 등)
|
10년
|
학생취업처 |
12
|
학생후생복지 관리 (보건관리)
|
학교보건법 제7조의3(건강검사 기록), 제13조(교직원의 보건관리), 학교보건법 시행령 32조의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
이름, 기타(학과, 학번, 성명, 소속, 증상, 투약, 방문일자)
|
5년
|
학생취업처 |
※ 기타 본 대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오산대학교’를 입력하여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관
|
제공근거
|
제공받는 자의개인정보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정보항목
|
제공받는 자의보유기간
|
해당부서
|
---|---|---|---|---|---|
편입대학
|
고등교육법 제23조의2
|
편입생 학력조회
|
성명, 생년월일, 학과, 졸업일자, 입학일자, 학위명, 학위번호, 학적상태 등
|
준영구
|
교무처
|
학점교류대학
|
고등교육법 제23조
|
교환학생 학사관리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학과, 전공, 이메일, 휴대폰번호, 여권사본, 학점교류 교환학생 신청서, 추천서, 성적
|
준영구
|
국제교류원
|
어학연수 기관
|
고등교육법 제23조
|
어학연수생 관리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학과, 전공, 이메일, 휴대폰, 여권사본
|
준영구
|
국제교류원
|
출입국 관리 사무소
|
출입국관리법시행령 제19조의4, 동법 시행령 제1012호
|
외국인유학생 관리
|
학과, 학번, 성명, 학년,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성별, 국적, 출/입국 일자, 입학일자, 이메일, 연락처
|
준영구
|
국제교류원
|
국민연금관리공단
|
외국인유학생 및 어학연수생 표준업무처리요령, 국민건강보험법 제109조, 동법 시행령 제 제81조
|
외국인유학생 건강보험 관리
|
성명, 생년월일, 외국인등록번호
|
1년
|
국제교류원
|
실습 유치원
|
교원자격 검정령 제20조
|
교직실습 대상자 관리
|
학번, 성명, 생년월일, 주소, 학력, 경력, 자격증보유현황, 실습기간
|
준영구
|
유아 교육과
|
교육청
|
교원자격검정령 제31조, 교원자격 검정령 시행규칙 제3조의 2
|
교원자격증 발급자 관리
|
발급기관, 자격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보고년도, 취득일, 학위번호
|
준영구
|
교무처
|
한국장학재단
|
한국장학재단 설립등에 관한 법률 제50조의2, 제50조의5, 동법 시행령 제36조의2
|
국가장학생 선발
|
학번,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 학사원장, 수납원장 등
|
준영구
|
학생 취업처
|
교외 장학단체
|
고등교육법 제6조(학교규칙),대학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3조(등록금의 면제, 감액)
|
장학생 선발, 학자금 대출
|
학과, 학번, 이름, 성적,주민등록번호, 학사원장, 수납원장 등
|
10년
|
학생취업처
|
보험회사
|
보험업법 시행령 제102조
|
상해보험료 지급
|
학과, 학번, 성명, 주민번호
|
1년
|
학생취업처
|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기본법 제26조의3, 고등교육법 제11조의3, 통계법에 따른 일반조사 승인번호 제334003호,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6조, 교육통계조사에 관한 훈령
|
취업통계 작성
|
학번,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집전화번호, 휴대폰, 이메일, 입학/졸업년월, 부전공,산업체 위탁생여부, 출신고교,국가 기술자격 여부,교직과정이수 여부, 예비역여부, 해외연수
|
5년
|
학생취업처
|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
고등교육법 제34조, 제34조의2, 동법 시행령 제31조, 제34조, 제35조
|
신입생선발
|
주민번호, 수험번호
|
5년
|
입학홍보처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6제1항2호
|
신입생선발
|
주민번호, 수험번호
|
5년
|
입학홍보처
|
국가평생교육 진흥원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9조의2(고육식별정보의처리)
|
학점은행제 학습자 성적 및 학점 취득정보관리
|
학습자명, 주민번호,수강정보(과목,학습기간, 수강료),성적,출석
|
준영구
|
평생 교육원
|
국세청
|
소득세법 시행령 제113조
|
기부금 소득공제
|
이름, 주민등록번호, 기부금액
|
준영구
|
기획처
|
지원기관
|
산학 협력법 제24조, 제25조, 제27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 제33조, 소득세법 제166조
|
관리
|
이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
준영구
|
산학 협력단
|
특허청
|
특허법 제28조의2, 제42조, 동법 시행령 제19조의2
|
특허관리
|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
준영구
|
산학 협력단
|
연번 |
수탁업체 |
위탁업무내용 |
해당부서 |
---|---|---|---|
1 |
㈜신진에이티디 |
복학 안내문 제작 |
교무처 |
2 |
㈜엘핀 |
전자출결관리시스템 유지보수 |
|
3 |
㈜씨아이테크 |
자동증명발급기 유지보수 |
|
4 |
㈜아이앤텍 |
웹·팩스서비스 유지보수 |
|
5 |
㈜유웨이어플라이 |
대입원서접수 대행 |
입학홍보처 |
6 |
㈜진학사 |
대입원서접수 대행 |
|
7 |
㈜메티스소프트 |
입시관리시스템 |
|
8 |
㈜메티스소프트 |
면접관리시스템 |
|
9 |
㈜메티스소프트 |
충원·합격자 발표 |
|
10 |
㈜상상인 커뮤니케이션 |
관심학과 DB수집 솔루션 |
|
11 |
㈜상상인 커뮤니케이션 |
카카오톡알림톡 및 리타켓팅 솔루션 |
|
12 |
㈜한국취업정보기술 |
진로취업시스템 유지보수 |
학생취업처 |
13 |
㈜인핸스유 |
AI모의면접시스템 유지보수 |
|
14 |
㈜에이디캡스 |
무인기계경비시스템 용역 |
사무처 |
15 |
㈜우리엔아이에스 |
서버, 네트워크, 전산시스템 통합유지보수 |
정보전산원 |
16 |
(주)라이브텍 |
통합도서관리시스템(LAS) |
도서관 |
17 |
(주)라이브텍 |
이루림스페이스(시설) 유지보수 |
|
18 |
㈜다온이앤에스 |
화상영어 프로그램 |
국제교류원 |
19 |
㈜동화항공여행사 |
파란사다리 사업 |
|
20 |
㈜글로벌교육원 |
비즈니스영어특강 프로그램 |
|
21 |
LPU PLC Learning Center INC. |
동계방학 해외어학연수 |
|
22 |
더미디어디자인 |
홈페이지 유지보수 |
창업보육센터 |
23 |
(주)휴노 |
신입생 대학생활 적응 진단검사 |
학생상담센터 |
24 |
㈜싸이웍스 |
현장실습 관리시스템 |
현장실습지원센터 |
25 |
㈜싸이웍스 |
Ostory!시스템 유지보수 |
학생역량인증센터 |
26 |
(주)유비온 |
학습관리시스템 유지보수 |
원격지원센터 |
27 |
한국지방행정연구소 |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
IR센터 |
28 |
더존(비아이) |
산학협력단 직원 급여 및 인사관리 프로그램 유지보수 |
산학협력단 |
본 대학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은 동 방침 제1조 개인정보파일 현황에서 정한 바와 같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본 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는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로그)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고유식별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과 관련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보호관리자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교무처장 조성문
|
교무과장 이미영
|
교무처 우연정
|
분야
|
세부내용
|
담당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
교무
|
학사, 수업, 성적, 제증명, 교원인사
|
교무처
|
장청림
|
031.370.2533
|
학생지원
|
학적, 장학, 병무, 학생사항, 취업
|
학생취업처
|
강희수
|
031.370.2543
|
산학협력
|
산학협력, 기자재
|
산학협력처
|
홍석훈
|
031.370.2572
|
기획
|
예산, 기획, 홍보, 대외협력, 발전기금
|
기획처
|
김이중
|
031.370.2518
|
사무행정
|
인사, 급여, 등록, 결산, CCTV, 대외문서
|
사무처
|
박유자
|
031.370.2562
|
정보처리
|
홈페이지, 대학정보시스템, 계정, 이메일
|
정보전산원
|
이주원
|
031.370.2624
|
도서관
|
대출, 반납, 수서
|
도서관
|
이초윤
|
031.370.2594
|
평생교육
|
일반과정, 학점은행제
|
평생교육원
|
백미현
|
031.370.2585
|
교육지원
|
학습자지원
|
인적자원개발센터
|
장옥숙
|
031.370.2872
|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오산대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의거하여 'CCTV 설치 및 운영 지침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영상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하여 안내하고 있습니다.
부서
|
책임관
|
담당자
|
설치수량(대)
|
설치목적
|
|||
---|---|---|---|---|---|---|---|
직위
|
성명
|
직위
|
성명
|
전화
|
|||
사무처
|
처장
|
이필선
|
주임
|
김학준
|
031-370-2587
|
101
|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도난예방
|
※ 영상정보를 수집하는 모든 CCTV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임의 조작 및 음성녹음 기능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현황
|
설치목적
|
운영시간
|
화상정보관리
|
|
---|---|---|---|---|
설치위치
|
수량
|
시설안전,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정문
|
1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대학본관
|
5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청암관
|
8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창조관
|
8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미래관
|
11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진리관
|
3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지성1관
|
2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지성2관
|
14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지성3관
|
2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희망관
|
8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청학관
|
7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종합정보관
|
23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인적자원개발센터
|
8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골프연습장
|
1
|
도난, 화재예방
|
24시간
|
녹화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30일 이내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시설과 당직실내 내실에 보관·처리
관리책임자에 요구 (시설과)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